AUTOSAR AP(Adaptive Platform)#
About#
AUTOSAR Adaptive Platform은 ARA (AUTOSAR Runtime for Adaptive Applications)를 구현합니다. 이 플랫폼에서는 두 가지 형태의 인터페이스, 즉 서비스(Services)와 API를 제공합니다. Adaptive Platform은 기능 클러스터(functional clusters)로 구성되며, 이들은 서비스와 AUTOSAR Adaptive Platform Basis로 그룹화됩니다.
Technology Drivers#
Adaptive Platform이 등장하게 된 배경에는 두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. 바로 Ethernet과 Processors입니다.
차량 내 네트워크에서 대역폭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이더넷(Ethernet)이 도입되었습니다.
이더넷은 더 높은 대역폭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, 기존의 버스 구조가 아닌 *스위치 기반 네트워크 구조를 통해 긴 메시지 전송이나 포인트 투 포인트 통신에서 더 효율적인 전송이 가능합니다.
스위치 기반 네트워크는 각 노드가 스위치와 1:1로 연결되어, 병렬 통신이 가능하고 충돌 없이 데이터 전송이 이루어집니다.
Functional Clusters#
기능 클러스터는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
- Adaptive Platform의 기능들을 한데 모읍니다.
- 요구사항 명세서를 클러스터 단위로 정의합니다.
- 어플리케이션 및 네트워크 관점에서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동작을 설명합니다.
- 단, Adaptive Platform을 구현하는 최종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에는 제약을 두지 않습니다.
또한, Adaptive Platform Basis에 속한 기능 클러스터는 서비스들이 차량 내 네트워크에 분산 되어있더라도 *(가상)머신당 최소한 한 개 이상의 인스턴스를 가져야 합니다.
AP에서 머신(Machine)은 일종의 가상화된 ECU 하드웨어로, 소프트웨어를 배포(deploy)할 수 있는 단위 입니다.
Classic Platform과의 비교#
빌드 이후 설정값을 바꿀 수 없는 AUTOSAR Classic Platform과 달리, Adaptive Platform의 런타임 환경(RTE)은 실행 중(runtime)에 서비스와 클라이언트를 동적으로 연결합니다. 즉, 정적인 구성 대신 동적 서비스 탐색 및 바인딩 메커니즘을 사용하여, 유연성과 확장성을 제공합니다.
Methodology (방법론)#
AUTOSAR는 기존의 방법론(Methodology)을 확장하여, Classic Platform과 Adaptive Platform 모두에 공통으로 적용될 수 있는 통합 방법론을 제공합니다.
어플리케이션을 분산되고, 독립적이며, 민첩하게 개발하려면 표준화된 개발론이 필수적입니다.
AUTOSAR Adaptive Platform에서의 방법론은 다음을 포함합니다
- 작업 산출물(Work Products)과 해당 작업(Task)의 표준화
- 작업 산출물에는 서비스, 어플리케이션, 머신, 그 구성 정보 등과 같은 산출물들이 포함됩니다.
- 각각의 작업(Task)은 이러한 산출물들이 어떻게 설계 정보를 교환하는지와 그 설계 정보에서 Adaptive Platform 기반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어떤 활동(Activity)을 수행해야 하는지를 정의합니다.
Classic Platform과 비교하였을 때, 다음과 같은 확장이 필요합니다.
- Vehicle Software Architecture를 위한 추가 정의
- Machine 정의 및 해당 Machine을 실제 ECU 하드웨어(ECU-HW)에 매핑하는 요소 추가
Contents (추후 순차적으로 업데이트 예정)#
ARA
COM
EXEC
NM
PER
PHM